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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익스트라 알고리즘(Dijkstra Algorithm)
- 간선 길이가 양의 정수인 그래프에서 최단 거리를 계산
- 간선 길이를 고려하여 노드에 순위를 매기고자, 일반적인 큐 대신에 우선순위 큐를 사용하는 것을 말고는 BFS와 동일
- 시간 복잡도는 우선 순위 큐 구현 방법에 달려있다. 이진 히프 O((V+E)logV), 삽입과 삭제 O(logV), 최소값 추출 O(logV)
-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은 시작점s부터 가장 가까운 노드u를 포함하여 그래프를 생성하고, 해당 노드u로 이동합니다. 그래프 밖에 있는 s와 가장 가까운 노드v를 그래프에 포함합니다. 이 과정을 반복합니다.
파이썬 코드
# 다익스트라 알고리즘
# 간선 길이가 양의 정수인 그래프에서 최단 거리를 계산
# 간선 길이를 고려하여 노드에 순위를 매기고자 일반적인 큐 대신에 우선순위 큐를 사용하는 것을 말고는 BFS와 같다.
# 시간 복잡도는 우선순위 큐 구현 방법에 달려있다. 이진 히프(O((V+E)logV), 삽입, 삭제 logV, 최소값 추출 logV
#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은 시작점부터 가장 가까운 노드를 포함한 그래프를 생성하고, 그래프 밖에 있는 가장 가까운 노드를 그래프에 포함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.
# 정점의 거리 update의 연속으로 볼 수 있다.
import collections
import sys
import heapq
input = sys.stdin.readline
V, E = map(int, input().split()) # 정점, 간선 수 입력 받기
graph = collections.defaultdict(list) # 빈 그래프 생성
for _ in range(V):
u, v, w = map(int, input().split())
graph[u].append(v,w) # 그래프 생성
# 다익스트라 알고리즘
def dijkstra(graph, start):
Q = [(0, start)] # 우선순위 큐생성 (거리, 정점)
distance = collections.defaultdict(int) # 거리 정보를 담을 자료구조 생성
while Q:
dist, node = heapq.heappop(Q) # 힙 추출
if node not in distance: # 방문한 노드가 아니면 거리 정보 저장
distance[node] = dist
for v, w in graph[node]: # 인점 노드 탐색
update = dist + w # 거리 정보 갱신
heapq.heappush(Q, (Q, (update, v))) # 우선 순위 큐에 삽입
# 최단 경로 존재 여부 판별, distance 수가 전체 정점 수와 같은지 확인
if len(distance) == V:
return max(distance.values()) # 최단 거리 추출
return -1 # 최단 거리가 없으면 -1 반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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