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ython/알고리즘

[알고리즘] 다익스트라 알고리즘(Dijkstra Algorithm) 파이썬

AI 꿈나무 2021. 4. 21. 14:1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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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익스트라 알고리즘(Dijkstra Algorithm) 

  • 간선 길이가 양의 정수인 그래프에서 최단 거리를 계산
  • 간선 길이를 고려하여 노드에 순위를 매기고자, 일반적인 큐 대신에 우선순위 큐를 사용하는 것을 말고는 BFS와 동일
  • 시간 복잡도는 우선 순위 큐 구현 방법에 달려있다. 이진 히프 O((V+E)logV), 삽입과 삭제 O(logV), 최소값 추출 O(logV)
  •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은 시작점s부터 가장 가까운 노드u를 포함하여 그래프를 생성하고, 해당 노드u로 이동합니다. 그래프 밖에 있는 s와 가장 가까운 노드v를 그래프에 포함합니다. 이 과정을 반복합니다.

출처: Algoriths, sanjoy

 

파이썬 코드

# 다익스트라 알고리즘
# 간선 길이가 양의 정수인 그래프에서 최단 거리를 계산
# 간선 길이를 고려하여 노드에 순위를 매기고자 일반적인 큐 대신에 우선순위 큐를 사용하는 것을 말고는 BFS와 같다.
# 시간 복잡도는 우선순위 큐 구현 방법에 달려있다. 이진 히프(O((V+E)logV), 삽입, 삭제 logV, 최소값 추출 logV
#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은 시작점부터 가장 가까운 노드를 포함한 그래프를 생성하고, 그래프 밖에 있는 가장 가까운 노드를 그래프에 포함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.
# 정점의 거리 update의 연속으로 볼 수 있다.

import collections
import sys
import heapq

input = sys.stdin.readline

V, E = map(int, input().split()) # 정점, 간선 수 입력 받기
graph = collections.defaultdict(list) # 빈 그래프 생성

for _ in range(V):
    u, v, w = map(int, input().split())
    graph[u].append(v,w) # 그래프 생성

# 다익스트라 알고리즘
def dijkstra(graph, start):
    Q = [(0, start)] # 우선순위 큐생성 (거리, 정점)
    distance = collections.defaultdict(int) # 거리 정보를 담을 자료구조 생성

    while Q:
        dist, node = heapq.heappop(Q) # 힙 추출
        if node not in distance: # 방문한 노드가 아니면 거리 정보 저장
            distance[node] = dist
            for v, w in graph[node]: # 인점 노드 탐색
                update = dist + w # 거리 정보 갱신
                heapq.heappush(Q, (Q, (update, v))) # 우선 순위 큐에 삽입

    # 최단 경로 존재 여부 판별, distance 수가 전체 정점 수와 같은지 확인
    if len(distance) == V:
        return max(distance.values()) # 최단 거리 추출
    return -1 # 최단 거리가 없으면 -1 반환

 

관련 문제

www.acmicpc.net/problem/1753

 

1753번: 최단경로

첫째 줄에 정점의 개수 V와 간선의 개수 E가 주어진다. (1≤V≤20,000, 1≤E≤300,000) 모든 정점에는 1부터 V까지 번호가 매겨져 있다고 가정한다. 둘째 줄에는 시작 정점의 번호 K(1≤K≤V)가 주어진다.

www.acmicpc.net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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